최근 프로젝트에서 간단한 서버사이드와 통신을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애플쪽에서 통신관련된 부분에서 스펙을 https로 요구하고 있어서 고민하고 있던도중 @haruair 님의 조언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Cloud Flare로 연결해주는 방법이라고 알려주셔서 적용해보았다.

엄청 간단하게 다른 추가작업이 필요없이 https를 적용할수 있고 단지 https만 필요한 것이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내가 작업했던 환경은

정도였다.

절차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Cloud Flare 에서

  1. Cloud Flare에 가입하고 https를 적용할 도메인을 입력 하면
  2. 알아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분석해서 어떤 값으로 교체하라는 화면이 친절하게 나온다.
  3. 도메인을 사용하는 서비스로 가서 네임서버를 바꿔준다.
  4. 메뉴에 DNS를 들어가 DNS Records 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준다. {} 안은 해당하는 값으로 넣어준다.
    • A {#DOMAIN_NAME#} {#SERVER_IP_ADDRESS#}
    • CNAME www {#DOMAIN_NAME#}
  5. 메뉴에 Crypto를 들어가 SSL을 Flexible 로 바꿔준다.

Server 에서

  1. Node.js 서버를 80포트로 서비스해준다.

이제 약 1~2시간 정도 기다려주면 https로 접속해볼수 있다.

일반적인 https를 적용하는 것이라면 SSL인증서를 받아서 서버안에서 많은 작업들을 해줘야 하는데 Cloud Flare는 이 절차들을 엄청나게 간소화 시켜주었다. 네임서버만 변경해서 도메인과 서버의 중간에서 Cloud Flare의 SSL을 통해 https의 혜택을 받는것이다.

이제 다른사람이 간단히 https를 이용할 것을 찾는다면 Cloud Flare를 추천한다.